LGU+, 코로나 뚫고 1분기 영업익 11.5% 증가…2천198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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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코로나 뚫고 1분기 영업익 11.5% 증가…2천198억·
  • 정윤교 기자
  • 승인 2020.05.08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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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LG유플러스가 올해 1분기에 견조한 실적을 냈다.

LG유플러스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한 2천19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영업수익)과 서비스수익도 모두 늘었다.

매출은 3조2천8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했다.

매출에서 단말수익을 제외한 모바일ㆍ스마트홈ㆍ기업 부문의 합산 수익을 뜻하는 서비스수익은 2조5천17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5.2% 늘었다.

모바일과 인터넷TV(IPTV), 초고속 인터넷에서 순증 가입자 1위를 기록하면서 성장하고, 언택트(비대면) 관련 사업인 모바일 소액결제와 주문형비디오(VOD)의 매출 증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고객 수요 증가 등이 겹치면서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LG헬로비전이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LG헬로비전 서비스수익 2천320억원이 이번 분기부터 연결 손익계산서에 반영돼 서비스수익도 확대됐다.

LG헬로비전 실적을 제외하더라도 서비스수익은 알뜰폰(MVNO) 가입자 및 스마트홈 사업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성장했다.

모바일 서비스수익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단말기 판매 감소에도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1조3천360억원을 나타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 스마트 홈트와 AR쇼핑, 클라우드 게임 등 5G 콘텐츠 부문이 견조한 성장을 보인 영향이다.

5G 누적 가입자는 29만1천명 증가한 145만5천명으로 집계됐다. 전 분기 대비 24.9% 급증했다.

전체 모바일 누적 가입자는 1천551만9천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늘었다.

특히 MVNO의 가입자는 'KB 리브 M'의 성장과 LG헬로비전 채널확대, U+ MVNO 파트너스 지원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8.2% 급증했다.

IPTV와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전화 수익을 합산한 스마트홈 수익은 IPTV와 초고속 인터넷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 늘어난 5천378억원이었다.

IPTV 수익은 12.4% 증가한 2천811억원, 누적 가입자는 10.8% 증가한 459만7천명이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언택트 소비 증가로 기본료, VOD 수익 등이 증가한 영향이다.

초고속 인터넷 수익 역시 고가치 가입자 증가에 따른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가 늘어난 2천85억원을 나타냈다.

대작 영화 개봉으로 인한 VOD 매출 증가,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광고시장 활성화와 스마트 요금제 등 고가치 인터넷 가입자 증가세를 고려할 때 올해 스마트홈 사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수익은 3천8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성장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전화 수익 감소와 함께 기업 고객 마케팅 활동이 축소돼 중계 메시징 수익이 줄었으나, 대형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으로 IDC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32.6% 늘어 전체적으로는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1분기에는 대형 은행의 백오피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 전용 회선 사업을 수주하는 등의 성과로 중장기 수익 성장의 기반을 추가 확보했다.

1분기 마케팅 비용은 5천650억원으로 5G 상용화 이전인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3.1% 감소하며 2분기 연속 안정화 기조를 유지했다.

현재 5G에서 선택약정 요금할인 가입자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하면 마케팅비 부담은 점차 줄어들 전망이다.

설비투자비용(CAPEX)은 5G 커버리지 확대로 유무선 네트워크 모두 늘어 전년 동기 대비 35.3% 증가한 3천746억원을 집행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인구 밀집 지역과 대형건물 인빌딩, 지하철 등에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이혁주 부사장은 "1분기 코로나 악재가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쳐 수익 창출과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핵심 사업 분야에서 고른 성장을 이뤄냈다"면서 "연초 밝힌 경영목표 달성과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영업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장 환경 변화를 주시하면서 코로나 이후 언택트 시대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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